Skip Navigation


고혈압
2010.07.18 09:54

고혈압 정복의 길

조회 수 7043 추천 수 226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고혈압 정복의 길

고혈압은 심장의 문제가 아니라 혈관의 문제라고 했다. 혈관이 적당한 유연성과 넓이를 유지하고 있다면 심장이 구태여 과로를 무릅쓰면서까지 피를 뿜어낼 필요가 없으므로 심장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먼저 혈관을 회복해야 한다. 혈관의 회복은 혈관을 막고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면 된다.

이렇게 얘기하면 복잡할 것 같지만 실천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운동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들은 운동을 하기가 아주 힘들다. 운동을 하면 산소 필요량이 많아져 심장이 평소보다 피를 세게 뿜어야 하는데 혈관이 이를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혈관이 심하게 굳어있거나 막혀있을 경우 자칫하면 혈관이 터져버릴 위험도 있다. 그렇다고 운동을 전혀 하지 않게되면 콜레스테롤은 점점 더 쌓여 혈관을 아예 막아버린다.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을 정도로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기분좋게 걸어다니거나 텃밭을 가꾸는 정도의 운동이면 고혈압 환자에게 적합하다.

그러면 운동이 실제로 어떤 영향력을 발휘하는지 알아보자. 우리 몸 속에는 HDL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이 정상적으로 생산되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일 때마다 포크레인처럼 긁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물질은 간세포 속에서 만들어지는데 필요할 때마다 생산돼 혈관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긁어낸 다음 간으로 가져간다. 그러면 간에서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담낭을 통해 내보내는 것이다. 그런데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이 물질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왜일까?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기름기와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면서 운동은 하지 않으면 HDL을 만들어낼 필요가 없고 따라서 HDL생산 유전자도 비활성화된다. 이렇게 비활성화된 HDL생산 유전자도 알콜성분이 들어가면 일시적으로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어디까지나 순간일 뿐이다.

그러나 운동을 하면 다른 유전자들이 깨어나는 것처럼 HDL생산 유전자도 깨어나 지속적으로 HDL을 만들어낸다. HDL만 제대로 생산된다면 콜레스테롤이 쌓일 염려도 없고 이미 쌓여서 굳어버린 콜레스테롤도 잘 긁어서 배설시키므로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이 해결되는 것이다. 운동과 함께 식생활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다. 운동은 하면서 세포들을 괴롭히는 기름기 많은 음식, 짠음식 등을 먹으면 운동의 효과가 감소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건강식을 하고 운동을 하면 혈관이 유연해진다. 혈관만 유연해지면 혈압이 웬만큼 올라도 터질 염려가 없다. 어떤 사람은 혈압이 220만 돼도 혈관이 터지는데 비해 280이 돼도 혈관이 터지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 모든 것이 혈관의 유연성과 관계가 있으므로 혈압 수치는 아무 것도 아니다.

- 이상구박사 뉴스타트센타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고혈압 고혈압 정복의 길 Admin 2010.07.18 7043
4 고혈압 잘못 알려진 고혈압 치료법들 Admin 2010.07.18 5906
3 고혈압 현대의학은 고혈압을 어떻게 치료할까? Admin 2010.07.18 5796
2 고혈압 고혈압은 왜 생길까? Admin 2010.07.18 6193
1 고혈압 고혈압을 치유하는 NEWSTART Admin 2010.07.18 6288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