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퇴행성 관절염
2010.08.31 12:06

퇴행성관절염도 치유될 수 있다

조회 수 7811 추천 수 311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퇴행성관절염도 치유될 수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손상이 쉽게 되고 또 연골이 손상이 되면 정상적으로는 연골의 재생이 부진하여 그 연골의 재생은 잘 되지 않는 반면에 지속적인 연골 파괴 작용이 일어나서 연골이 점점 울퉁불퉁해지거나 얇아져서 결국에는 연골이 없어지다시피 되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 염증이 생기는 관절의 연골에 생기는 염증이다.

이 질병은 오랫동안 나이가 들면 자연히 오는 노화현상의 일환으로서 연골이 점점 닳아서 없어지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고 오해되어 왔었다. 그리고 당뇨나 비만이 있을 경우에 더 잘 생기며, 무거운 것을 들거나 오래 동안 서서 일하는 사람들이 잘 걸린다고 믿어왔다.

퇴행성관절염은 젊은이들도 걸리는 질병이다.

그러나 최근의 미국의 통계에 의하면 18세-24세의 젊은이들의 7%가 이 병을 앓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그러므로 퇴행성관절염이 단순한 노화현상으로만 이해되기는 어려운 것이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연골이 지속적으로 닳는다면 왜 모든 사람들이 이 병에 걸리지 않느냐는 질문에도 사실상 합리적인 대답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결국 이 퇴행성관절염도 그냥 단순한 노화현상이 아니라 유전자들의 변화에 의한 질변이라는 새로운 과학적 발견들이 나오고 있다.

사실 이 질병이 나이가 들면서 불가피하게 오는 현상이라면 이 질병으로부터 회복되려면 도로 젊어지는 수밖에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 질병도 유전자의 문제로 발병하는 것이라면 뉴스타트로 치유의 희망이 있는 것이다.

연골세포와 연골의 생산, 그리고 연골의 파괴가 초점이다.

정상적으로는 관절의 연골은 연골세포에서 생산하는 물질로 구성이 되는 특수 단백질이다. 정상적인 건강한 연골 세포 속에는 이 연골물질을 생산하는 유전자가 입력되어 있다. 이 물질이 잘 생산되면 연골조직이 원활하게 생산되어 연골이 잘 재생이 되기도 하며 관절의 건강이 유지되는 것이다.

그런데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관절에서는 이러한 연골조직 생산현상이 원활하지 못하고 오히려 연골을 파괴시키는 물질(Collagenase, Stromelysin, Gelatinase)들이 과잉 생산되어 연골을 손상시키고 녹여서 점점 없어지게 하고 있는 연골 파괴현상이 더 활발하다는 놀라운 새로운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러한 연골파과물질들을 통칭하여 MMP물질들이라고 부른다. 한편 연골세포나 또 다른 관절막(Synovial Membrane) 세포들은 TIMP라는 물질들을 생산하여 MMP의 역할을 억제하여 연골의 생산과 현상유지를 잘 되게 하여 준다. 이러한 물질들은 모두 각각의 물질을 생산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입력된 유전자에서 생산이 되며 이 각종 유전자들의 조화로운 생명적인 조절은 인간의 지식으로는 불가능하며 오직 인간의 지식수준을 훨씬 능가하는 지혜수준의 생명력에 의하여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연골형성과 파괴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의 종류

이렇게 연골조직의 생산은 항상 복잡한 기전을 통하여 연골 구성 물질들이 과잉생산이 되지 않도록 각종 물질을 생산하는 유전자들이 신기하게 조절되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진 것이다. 바로 위에서 언급한 MMP-2라는 연골생성을 억제하는 물질도 생산하는 반면에 TIMP를 생산하여 연골생산을 촉진해주는 유전자들도 연골세포나 관절막 세포 속에 입력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관절주머니(Synovial Membrane)를 구성하는 세포나 관절액 속에 있는 백혈구(Mononuclear Cell)들이 “IL-1”라는 물질이나 TNF 라는 물질을 생산하여 연골의 파괴를 촉진하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그러나 또 다른 경우에서는 동일한 세포들이 성장호르몬의 일종인 TGFB라는 물질을 생산하여 연골세포를 증식시키고 연골조직의 생산을 촉진시킨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퇴행성관절염에서 연골세포가 자살하고, 연골도 노화로 인한 연골과는 다르다.

그리고 또 다른 새로운 사실은 연골조직을 생산하는 연골세포들이 자꾸만 자살(Apoptosis)을 감행한다는 사실이다. 이 세포의 자살현상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세포 속에 입력되어 있는 PND유전자(Programmed Cell Death Gene) 즉 계획적 자살을 위하여 자살물질을 생산하여 계획적으로 자살해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노화된 관절의 연골조직과 퇴행성관절염의 연골조직의 생화학적으로 그 구성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이 알려지게 되었다.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연골에서 수분함량이 더 많고 Chondroitin Sulfate라는 물질도 더 많이 포함된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연골파괴물질들의 함량이 정상 노화된 연골에서 발견되는 양보다 훨씬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퇴행성관절염은 정상적인 노화현상이 아니라는 것이 더 확실하게 확증이 된 것이다.

결국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은 위의 여러 종류의 유전자들의 작동들이 정상적인 생명적인 작동을 하는 균형적 유전자조절 기전을 상실하고 유전자들이 사망적으로, 파괴적으로 작동된 결과로서 발생하는 질병임이 확실히 밝혀진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 의학적으로는 증세만을 치료할 수가 있었지만 완전한 치유를 이룰 길이 지금까지도 없었던 것이다.

퇴행성관절염도 생활습관병일까?

이 퇴행성관절염이 나이 때문에 생기는 불가피한 노화현상이 아니라 유전자 작동의 혼란으로 발생되는 질병이라면 마침내 치유의 희망이 보이는 것이다. 왜냐하면 유전자는 원래 변할 수 있는 조립식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전자는 변할 수도 있고 회복될 수도 있기 때문에 유전자의 문제로 생기는 당뇨, 암, 비만, 동맥경화, 등등의 모든 유전자의 변질로 인하여 생기는 질병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 퇴행성관절염도 역시 회복가능한 질병인 것이다.

퇴행성관절염도 역시 성인병의 일종이며 이제는 어떤 유전자들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 이 질병이 발생했는지를 알게 되었다. 모든 유전자에 문제가 생긴 이 성인병들을 지금은 생활습관병으로 부르는 것처럼 역시 퇴행성관절염도 생활습관병의 일종이라고 결론을 짓는 것은 합리적인 결론이라고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연골의 재생이 가능한가?

퇴행성관절염이 치유되기 위하여서는 연골형성 물질과 연골파괴물질들을 생산하는 여러 종류의 유전자들이 조화로운 작동을 해야 한다. 그리하여 파괴된 연골들이 다시 재생되어 손상된 연골이 정상으로 복구되어야만 한다. 손상된 연골이 재생되어 복구될 수 있다는 증거들이 나타났고 또 코의 연골(Alar Cartilage)이 실제로 코의 성형수술 후에 재생이 된다는 사실도 보고되었다.

그리고 연골 막이나 골막(Periosteum)이 살아있는 한 골조직이나 연골조직의 재생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결국 골막세포들에는 줄기세포의 역할을 하는 세포들이 존재하여 이 세포들이 연골세포로 분화되어 연골조직을 생산하여 연골이 재생되는 것이다.

그리고 골수 속에는 새로운 연골조직을 생산하여 연골을 재생시킬 수 있는 연골세포로 변할 수 있는 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들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연골의 성공적인 재생은 이러한 줄기세포들과 여러 연골형성물질들을 생산하는 유전자들이 생명력으로 조화롭게 활성화 되도록 환경조건을 갖추어 주는 새로운 생활습관으로서의 뉴스타트가 필요한 것이다.

어떤 뜻과 어떤 생활습관이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될까?

유전자는 뜻에 반응한다. 유전자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이기 때문이다. 결국 유전자 작동의 균형은 뜻과 생활습관에 의하여 결정된다.

우선 여러 연골생산과 파괴에 관여하는 물질들을 생산하는 유전자들의 조화로운 작동에 변화를 초래하게 된 생활 속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밝혀야만 그 원인을 제거하여 성공적인 치유를 이룰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뜻과 어떤 생활습관이 문제가 되는 것일까?

다음의 경우를 추측해볼 수가 있을 것이다.

1. 식생활이 고지방식사이며 고칼로리식사이고 동시에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그리고 그 결과 동맥경화가 있을 경우 관절에 가는 모세혈관이 막히어 산소공급과 영양소공급이 불충분하고 활성산소가 과잉생산 되어 관절조직에 손상을 초래할 경우.

2.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하여, 아니면 자발적이 아닌 상태에서 관절을 어느 정도 이상으로 무리하게 반복하여 고통스러울 정도로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3. 무리한 일은 아닐지라도 주어진 일이 즐겁지 않거나 화를 내면서 할 경우.

4. 완벽주의적인 성격 때문에 피로할 경우에도 쉬지 않고 무리하게 일을 끝내어야만 편안한 성격일 경우.

5. 운동부족이거나 운동과잉일 경우. 등일 것이다.

퇴행성관절염의 치유

잘 못 작동되고 있는 유전자들의 조화로운 작동의 회복을 위하여 위에 열거한 경우들을 피하고 더 건강한 생활습관과 조화롭게 행복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관절염이 있다고 해서 운동을 전적으로 피하는 것도 현명하지 못하다. 적당하고 즐거운 운동은 관절 연골의 재생을 촉진하는 중요한 환경적 요소이다.

관절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유전자들의 조화로운 작동을 위해서는 첫째 생명력이 필요하고 이 생명력의 원활한 활동을 보조해주기 위하여 최적의 환경조건을 갖추어 주어야만 한다.

이 모든 것을 이루기 위하여 뉴스타트가 필요한 것이다.(“뉴스타트란 무엇인가?”를 꼭 읽어보시고 정규 뉴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유전자는 회복합니다. 희망을 가지십시오.!

  • ?
    석불왕자 2021.11.27 21:32
    지하철에서 앉아 가다가 내려서 계단을 오르려고 할 때
    무릎 통증으로 주저하며 겨우 올라갈 때의 비참한 심정,
    쩔절매며 겨우 계단을 오르기도 하엿다.
    검사결과 약간 닳았다고 하지만 나는 괴로웟다.
    이져 희망이 보인다.
    연골이 재생된다니 열심히 뉴스타트 해야겟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1 신부전증 신부전증과 건강식 이상구 2014.10.27 3744
90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치유될 수 있다. 이상구 2012.04.24 4702
89 알러지와 아토피 알레르기성 질환과 아토피성 피부염의 정복 Admin 2010.08.31 8489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관절염도 치유될 수 있다 1 Admin 2010.08.31 7811
87 황반변성 황반변성을 뉴스타트로 치유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 Admin 2010.08.31 5693
86 우울증 우울증 정복의 길 Admin 2010.07.18 8560
85 우울증 현대의학은 우울증을 어떻게 치료할까? Admin 2010.07.18 6448
84 우울증 우울증은 왜 생길까 Admin 2010.07.18 7180
83 우울증 우울증을 치유하는 NEWSTART Admin 2010.07.18 6913
82 수험생 작전 6. 햇빛이 들어오는 창가에서 공부하라 Admin 2010.07.18 5889
81 수험생 작전 5. 밤과 주말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하라 Admin 2010.07.18 5455
80 수험생 작전 4. 하루 8컵 이상의 맑은 물을 마셔라 Admin 2010.07.18 5918
79 수험생 작전 3. 뇌신경세포가 좋아하는 건강식을 섭취하라 Admin 2010.07.18 7219
78 수험생 작전 2.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운동을 하라 Admin 2010.07.18 6508
77 수험생 작전 1. 자녀를 불안하게 만들지 말라 Admin 2010.07.18 5659
76 수험생 수험생 두뇌를 강화 시키는 NEWSTART Admin 2010.07.18 4806
75 즐거운 性 잘못 알려진 性 정보들 Admin 2010.07.18 10722
74 즐거운 性 몸이 건강해야 性도 자유롭다 Admin 2010.07.18 7900
73 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의 길 Admin 2010.07.18 7712
72 다이어트 잘못 알려진 다이어트 정보들 Admin 2010.07.18 560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